Blender 3D에서 좋은 토폴로지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오늘부터 BlenderMaster 님의 2번째 강좌를 계속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번역기가 많이 발달하기는 했지만 직역되는 부분이 많아서 한번 듣고 이해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저도 초보라 미처 다 설명을 못 드리고 가는 부분이 많은데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습의 시간
지난강의까지 그려진 이미지를 조금 분석해 보고 넘어 가겠습니다.
Shade Flat : [Shade Smooth]효과를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의자다리를 살펴보면 레퍼런스 이미지와 맞지가 않습니다.
참고 이미지를 보아도 빨간색 부분은 평평하고 파란색 부분만 라운드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부분을 해결 하고자 합니다. 그전에 한가지 익혀야 할 것이 있습니다.
선택의 방법
원하는 곳에 클릭을 하면 하나가 선택이 됩니다.
<Shift>를 누른 채로 여러 객체를 각각 클릭을 하면 여러 개가 선택이 됩니다
마우스 <Left Click> 한 채로 범위를 선택하면 범위안에 있는 모든 객체가 선택이 됩니다
<Shift>를 누른 채로 선택한 곳을 다시 클릭하면 선택해제가 됩니다. (범위로 선택해제 불가)
<Alt>를 누른 채로 선택을 하면 Loop 단위로 선택이 됩니다.
5번에 해당하는 예시입니다.
마우스 커서에 인접해 연결되어 있는 전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oop Cut 을 추가하자 : <Ctrl>+<R>
이제는 Loop Cut 을 추가하는 것은 별로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비슷한 위치에 삽입을 하면 됩니다.
코너의 문제
코너를 확대해서 살펴보면 역시나 불완전해 보입니다. 곡선을 따라 매끄럽지 않고 뒤틀린 듯 보이기도 하고 울퉁불퉁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Vertex 를 다시 정리해 주어야 합니다.
지금 상태에서 무슨 의미인지 잘 이해가 안 가시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다음의 과정을 거치고 나면 이해가 확실히 되실 겁니다.
코너의 정리
이 부분은 사실 초보자로서는 도저히 이해하기가 힘든 테크닉입니다. 아주 중요한 스킬입니다. 이걸 깨닫고 응용을 한다면 꺾인 부분이나 굴곡이 있는 부분에 대해 자연스러운 처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1. 위에서 설명한데로 <Alt>를 누른 상태로 선을 선택하면 Loop Select 될 것입니다.
2. 화면을 약간 회전시켜 표시한 점을 선택해제 합니다. <Shift>를 누른 상태로 점을 클릭하면 됩니다.
3. <G>, <G>를 연속클릭하고 2개의 선이 완전히 겹치게 한 후 다시 한번 클릭합니다.
그림(1)과 그림(3)의 화면은 <숫자패드3>을 클릭하면 되는데 이 동작을 하는 동안에 굳이 화면 전환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해가 쉽도록 보기 좋게 하기위해 화면을 이렇게 해 놓은 것입니다.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확대를 해보니 여전히 똑같군요 ^^;;
한가지 작업을 더 해 주어야 합니다.
<Alt>+<Z>를 눌러 [X-Ray Mode]를 켜고 위와 같이 범위를 선택을 해 줍니다. 이어서 단축키 <M>을 눌러 [Merge] 팝업창을 엽니다. [By Distance]를 선택합니다.
와우!!! 깔끔해 졌군요 ㅎㅎ
그런데 무엇인가 잘못 되었군요 ㅠㅠ
이미지를 줄여서 보니 표시한 부분이 여전히 울퉁불퉁합니다.
사실 위의 그림은 이런 경우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 이고 점 하나만 Merge 를 하는 것이 아니고 전체 선택을 해서 Merge 하면 됩니다.
전체 선택은 단축키 <A>입니다. 다시 Merge 를 하면 오른쪽 사진처럼 아주 깔끔하게 나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