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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Blender 기초강좌

3D Blender 블렌더 기초강좌 의자 만들기(7)

by 열븐세상 2023. 4. 8.

3D Blender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알아도 충분히 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설명이 필요한 부분들을 설명하지 않을 경우 초보분들은 진행에 어려움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자 다리 하나 그리는데 이렇게 오래 걸리는지에 대해 답답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의자다리 하나 그리는 것보다 왜 그렇게 그리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천히 따라오시면 다른 모델링 예제 영상을 보더라도 이해가 빨라질 것입니다.  앞의 강의를 모두 보셨다고 가정하고 이번 시간은 빠르게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강의 특성상 이미지가 많을 수밖에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앞에 강의를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고 오시기를 추천드립니다.

Blender 3D 기초 강좌목록

 

Blender 3D 기초 강좌목록

블로그에 올린 강좌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Blender 기초 이것만을 알고 시작하자 블렌더를 통해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와 동기를 이야기합니다. 2. Blender(블렌더) 초기화면의 이해

fodl.tistory.com

 

어렵지 않습니다. 따라 해 보세요

<숫자패드 3>을 눌러 측면 뷰로 전환하고, [Wireframe]과 [X-Ray]를 모두 켭니다.  그림(1)은 [Subdivision Surface]에 해당하는 [Edit Mode] 버튼을 끕니다.  가상의 선을 안 보이게 하는 버튼입니다.  그림(2)와 (3)은 [Box Select]를 이용해 선택을 하고 <G>를 이용하여 레퍼런스 이미지의 라인을 보면서 위치를 잡아 줍니다.

  1. [Loop Cut]을 추가해 줍니다.  곡선과 만나는 점에 맞추면 됩니다.
  2. 맨 위 점을 제외하고 3점을 범위선택 한 다음 표시한 부분까지 <G> 클릭 이동합니다.
  3. <E> 클릭하고 표시한 부분까지 끌어 옵니다.

범위 선택하고 <G>로 이동
<E>로 돌출하고 <G>로 이동
<R> 클릭 회전

이 부분을 확대해서 살펴보면 각도가 다르게 보일 것입니다. 두 점을 범위선택하고 <R> 클릭 후 회전합니다.

 

돌출(Extrude)의 재미있는 기능

2개 이상의 점을 선택하고 <E> 클릭 할 필요 없이 <Ctrl>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Right Click>를 하면 마우스 커서 위치까지 돌출을 해줍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점은 회전도 자연스럽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클릭을 할 때마다 접선의 각도가 자동으로 변한다.

따라 해 보시고 <Ctrl>+<Z>를 눌러 오른쪽 그림과 같은 형태를 만들어 줍니다.  한 번에 욕심내지 마시고 안 맞으면 <G>로 이동하여 맞춥니다.

 

원 선택(Circle Select) : 단축키 <C>

블렌더는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선택(Select)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중에 이 부분만 따로 글을 올릴 예정이지만 여기서는 추가로 [Circle Selec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ol Bar의 Select Circle와 다르다.

Tool Bar의 [Select]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위와 같이 여러 가지 기능들이 보이는데 여기에 있는 [Select Circle]와는 사용법이 많이 다릅니다.  [Select Circle]의 단축키도 <C>로 되어 있는데도 말입니다.  분명히 차이점이 있습니다.

단축키는 <C>를 클릭합니다.  클릭을 하면 마우스 커서가 점선으로 된 원으로 바뀔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Shift>를 누르지 않아도 원하는 점을 <Left Click>하거나 <Left Click Drag>하면 여러 곳이 같이 선택이 되며 반대로 <Shift> 누르고 다시 선택을 하면 선택취소가 됩니다.  원래의 마우스 커서로 돌아가려면 <ESC> 키를 누르면 됩니다.  알아 두시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3곳을 선택해 줍니다.

<E> 클릭하고 표시한 지점과 일치하는 부분에 맞추어 줍니다.

<G> 클릭하고 왼쪽 그림에서 표시한 부분이 대충 90도의 형태가 되는 위치에 맞추어 클릭합니다.  나머지 점들도 레퍼런스 이미지에 맞추어 가장 가까운 지점에 맞추어 옮겨 줍니다.

이 부분도 바로 따라 하실 수 있겠지요?

한번 더 돌출합니다.

 

점들의 정렬

한 점씩 옮겨서 비슷하게 맞추어도 되지만 점의 개수가 많거나 특정 축에 일렬로 정렬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다리의 바닥 부분을 이 방법을 써서 정렬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기를 조절하는 단축키 <S>를 기억하시나요?

3점을 범위로 선택합니다.  <S> 클릭, Z 축을 기준으로 평평하게 정렬할 것이기 때문에 <Z> 클릭, 마지막으로 <0>을 클릭합니다.  우측과 같이 정렬이 되었나요?  <G>를 이용하여 높이를 미세조정 해 줍니다.

중간 부분도 똑같이 정렬하여 줍니다.

꺾여 보여서 보기 안 좋으면 반듯하게 보이도록 미세 조정 합니다.

이제 다리다워졌나요? ^^

 

다음 시간에는 이 부분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다리를 다 만들고 나면 바닥과 등받이는 별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조금만 더 참고 인내해 주세요.

좋아요를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강좌 기대 되시면 구독도 잊지 마세요 ^^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BlenderGuru Basic Tutorial : 의자 만들기 2강까지의 내용이었습니다.

참고영상 : Blender 초심자 모델링 의자 자습서 - 2부

 

블렌더 기초 강의 내용을 좀 더 많이 보고 싶으시면 레퍼토리 별로 나누어 놓았으니 여기로 오시면 됩니다.

Blender 3D 기초 강좌목록

 

Blender 3D 기초 강좌목록

블로그에 올린 강좌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Blender 기초 이것만을 알고 시작하자 블렌더를 통해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와 동기를 이야기합니다. 2. Blender(블렌더) 초기화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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