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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Blender 기초강좌

3D Blender 블렌더 기초강좌 의자 만들기(4)

by 열븐세상 2023. 4. 3.

Blender 3D의 새로운 버전이 출시 되었습니다.  3.5가 출시 되었네요.  Splash Image 가 아주 깜찍하고 이쁘게 나왔군요.  홈페이지에서 소스를 다운 받을 수 있는데요

 

소파를 확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메쉬(Mesh)를 아주 단순화 하고 아주 좋은 토폴로지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교과서 그 자체입니다.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꼭 새로운 버전을 다운받으셔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기능의 추가가 있을 뿐 그 동안 배워왔던 지식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본 강의 내용도 사실 2.8버전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실제 유튜브 영상과 다른 인터페이스화면이 나올 수 있으나 기본 개념이나 방식은 거의 흡사하므로 배우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참고로 본 강의 내용에 사용하는 이미지는 3.5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전 강의까지 마무리한 이미지

Modifier Properties : 수정 특성

3D 모델링은 많은 시스템자원을 필요로 합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설명을 하자면 너무 어렵고 긴 설명이 될 것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기본 모양은 간단하게 그리고 표현은 부드럽게 하기 위해 Modifier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드럽게 그리기 위해 많은 점, 선, 면을 추가하게 되면 나중에 수정하기도 어렵고 컴퓨터가 힘들다고 번아웃이 될지도 모릅니다.  최소한의 점, 선, 면을 사용하되 최대한 하드웨어 자원을 쓰지 않으면서도 퀄리티가 좋은 이미지를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좋은 토폴로지에 대한 욕심은 항상 옳습니다.  실습을 통해 좀 더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Subdivision Surface : 면나누기

먼저 지금까지 만든 의자 다리가 [Object Mode]에서 선택되어졌는지 확인을 하고 화면 우측에서 스패너 모양의 아이콘을 찾아 봅니다.  이것이 [Modifier Properties] 탭이고 여기를 클릭하면 [Add Modifier]가 보입니다.  여기를 다시 클릭하면 아주 많은 항목들이 나오는데 이 중에서 [Subdivision Surface]라는 항목을 클릭하면 그림(2)와 같이 나옵니다.  그러면 그림(3)과 같이 의자 다리가 이상한 모양으로 변했을 겁니다.

놀라거나 실망하지 마시고 다음 과정을 계속 따라해 주세요

<Tab>키를 눌러 [Edit Mode]로 전환을 하고 <Alt>+<Z>를 눌러 [X-Ray] 로 바꿉니다.  그리고 [Wireframe]도 선택해 주세요.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보일 것입니다.

무엇인가 뾰족뾰족하고 이상해 보입니다.  설정을 바꾸어 보겠습니다.

[Optimal Display]를 선택해제 해 주세요.

이제 [Loop Cut]을 사용할 차례입니다.  단축키 <Ctrl>+<R>

그림(2)의 빨간색 화살표는 곡면과 직선구간이 만나는 자리 입니다.  이곳에 맞추면 됩니다.  [Loop Cut]을 완료 했을 때 정확한 위치를 맞추지 못했다면 <G>, <G>를 하고 옮기면 됩니다.

세로 부분도 똑같은 방식으로 추가해 주면 됩니다.

그림처럼 선택을 하고 <G>를 누르고 옮기면 됩니다.

[Levels Viewport]는 화면에 디스플레이 되는 객체를 소분하여 보여주는 단계를 의미하며 숫자가 너무 크면 컴퓨터가 다운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3단계만 해도 충분합니다.

[Render]는 결과를 출력할 때 적용되는 단계입니다.  일반적으로 [Levels Viewport] 똑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단계가 높을 수록 선명해지고 낮으면 둔탁하게 보이게 됩니다.

선들이 많이 늘어 났는데요.  그림(2)에서와 같이 선택을 해 보면 실제로 데이터로서 저장이 되는 부분은 주황색으로 선택된 부분이며 선택되지 않은 나머지 메쉬들은 선택된 메쉬를 데이터로 하여 계산상 도출해 낸 가상의 메쉬입니다.  즉, 다수의 선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저장 용량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나중에 필요에 따라 [Apply]를 할 수도 있지만 그 전까지는 가상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Object Mode]로 바꾸고 마우스 [Right Click]한 후 [Shade Smooth]를 적용한 그림입니다.  매우 매끈하고 깔끔한 이미지가 나왔습니다.  가상선도 [Shade Smooth]에 영향을 줍니다.

Levels Viewport 각각 1, 2, 3단계일 때

하지만 원하는 모양까지는 아직 몇 단계를 더 거쳐야 하는데요.  차근차근 따라가 보도록 합시다.

여기까지가  참고 영상 :  블렌더마스터 채널의 블렌더 초보자 모델링 자습서 - 1부의 내용입니다.

 

다음시간부터 2부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영상 : Blender Guru 채널의 블렌더 초보자 모델링 자습서 - 2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  구독도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최선을 다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블렌더 기초 강의 내용을 좀 더 많이 보고 싶으시면 레퍼토리 별로 나누어 놓았으니 여기로 오시면 됩니다.

Blender 3D 기초 강좌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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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에 올린 강좌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Blender 기초 이것만을 알고 시작하자 블렌더를 통해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와 동기를 이야기합니다. 2. Blender(블렌더) 초기화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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