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Blender 기초강좌

3D Blender 블렌더 기초강좌 의자 만들기(2)

by 열븐세상 2023. 4. 3.

편집에 앞서 개념을 몇가지 알고 가야 합니다.  먼저 Mesh, 편집모드의 전환, Viewport Shading(3D Viewport 에서 Object 를 표시하는 방법) 들에 대해 먼저 이해를 하셔야 다음 진행이 가능합니다.  초급이라 따라 해 보고 싶다면 첫번째 강의부터 보고 오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자료파일도 첫 번째 강의에 올려 놓았습니다.  눈으로만 익히실 분은 패스하셔도 무방합니다.  거의 초급수준에서 따라올 수 있도록 내용을 꾸몄습니다.

 

Blender 기본실습 의자 만들기(1)

 

Blender 기본실습 의자 만들기(1)

단순한 의자가 아닙니다. 3D Blender 기초를 단단하게 다질 수 있는 강좌입니다. 유튜브영상 중에 블렌더 마스터 채널에서 블렌더 초보자 모델링 자습서를 보고 작성된 내용입니다. Guru라는 의미가

fodl.tistory.com

 

Mesh

3D 그래픽에서 가장 기본은 Mesh 입니다.  Mesh 는 점(Vertex), 선(Edge), 면(Face)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Mesh 를 얼마나 잘 다루느냐 에 따라 품질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면들이 결합이 되어 3D 형태를 만들게 됩니다.

Blender 의 Mesh 는 Plane(평면), Cube(정육면체), Circle(원), Uv Sphere(구), Ico Sphere(정다면체), Cylinder(원기둥), Cone(원뿔), Torus(도넛) 등 다양한 형태를 기본형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메뉴를 이용한 Mesh의 삽입

Mesh 의 생성 : [Add] => [Mesh] => 원하는 Mesh 선택 또는 단축키 <Shift>+<A> => [Mesh] => 원하는 Mesh 선택

Object Mode 와 Edit Mode

[Object Mode]  : 점, 선, 면이 분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덩어리 단위를 편집을 합니다.

[Edit Mode] : 점, 선, 면을 따로 선택하여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Tab> 키로 전환

Mode 의 전환은 단축키 <Tab>으로 전환이 됩니다.

Viewport Shading(3D Viewport 에서 Object 를 표시하는 방법)

화면 우측 상단에 보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들이 보입니다.   이것은 [Viewport Shading]을 설정하는 아이콘들로써 이미지 편집을 할 때 편집방법에 따라 편리하게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을 바꾸어 줍니다.

  • Wire frame : 면을 투명하게 하여 Edge 만 노출 되도록 합니다.

  • Solid : 면이 노출되어 회색으로 음영을 표시하여 3D형상을 알아보기 쉽도록 표현합니다.

  • Material Preview : 질감을 표시해 줍니다.  

  • Rendered : 외부조명 등의 환경까지 표현하며 최종 결과와 동일한 이미지로 보여줍니다.

  • X-Ray : 보이지 않는 부분의 객체나 Element(점, 선, 면)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Wireframe] 과 [Solid] 모드에서는 영향은 받으나 [Material Preview] 나 [Rendered] 모드에서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Material Preview] 나 [Rendered] 모드 에서는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므로 보통은 [Solid] 모드에서 작업을 하고 필요에 따라 [Wire frame] 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겹쳐 있는 뒷면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X-Ray] 를 켜야 합니다.

일반편집에서는 가급적 사용을 안하고 Material 작업이나 마무리 작업 때 이 모드를 켜고 작업하게 됩니다.

예제를 따라서 해 보면 어떤 차이인지 금방 인지 할 수 있습니다.

X-Ray 의 활용

X-Ray 는 주로 [Edit Mode]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아래의 예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으로 보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측면도로 바꾸기 위해 <숫자패드3>를 클릭하고 마우스 <Left Click>을 한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면 범위로 선택을 할 수가 있고 오른쪽 그림처럼 점 2개가 선택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Cube를 회전시켜보면 [X-Ray] 가 비활성 상태이면 앞에 점 2개만 선택이 됩니다.

X-Ray 비활성 상태

그런데 [X-Ray] 를 활성화화고 다시 범위 선택을 해 보면  뒤에 있는 점까지 4개가 모두 선택이 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X-Ray 활성화 상태

개념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계속 실습을 이어 가겠습니다.

 

다리를 만들기 위한 Cube 의 생성

의자의 다리를 어떤 Mesh 로 할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Cube 를 길게 늘리면 가장 비슷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Cube 를 삽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숫자패드 3>을 클릭하여 측면 뷰로 전환을 합니다.

<Shift>+<A> => [Mesh] => [Cube]

3D Cursor 와 Origin

화면 중앙에 빨간 점박이 원이 보일 텐데요.  이 아이는 [3D Cursor] 라고 불리우며 객체가 새롭게 생성이 될 때는 이곳이 기준이 됩니다.  그리고 객체 가운데 중앙에 주황색 점은 선택된 객체의 중심(Origin)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Solid] 모드여서 Cube 에 가려져 레퍼런스 이미지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Solid mode

Viewport Shading 전환을 위한 단축키 <Z>

Blender 에는 다양한 Pie Menu가 존재합니다.

Viewport Shading 전환을 위한 단축키 <Z>

<Z> 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오는데 이런 형태로 나오는 메뉴를 Pie Menu 라고 합니다.  이 파이 메뉴가 편리한 이유는 <Z>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면 가운데 원의 녹색부분이 움직이는데 원하는 메뉴의 방향으로  향하게 한 다음 <Z>키에서 손을 떼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Wireframe] 모드를 선택합니다.

Wireframe mode

아직도 레퍼런스 이미지가 가려져 잘 보이지 않습니다.

 

<Alt>+<Z> 를 한번 더 누릅니다.  이것은 [X-Ray] mode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Wireframe mode + X-Ray mode

이 부분을 직접 클릭해도 됩니다.

Mesh 객체의 크기를 조절하려면 <S>

상자를 다리 사이즈에 맞추어 줄여줘야 할 텐데요.  앞에서 배운 <G>와 사용하는 요령은 똑같습니다.  단지 <G>는 객체를 이동하는 것이고 <S>는 크기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복습해 주세요

Blender 기본실습 의자 만들기(1) - 객체의 이동

 

Blender 기본실습 의자 만들기(1)

단순한 의자가 아닙니다. 3D Blender 기초를 단단하게 다질 수 있는 강좌입니다. 유튜브영상 중에 블렌더 마스터 채널에서 블렌더 초보자 모델링 자습서를 보고 작성된 내용입니다. Guru라는 의미가

fodl.tistory.com

일단 <G>와 <S>를 번갈아 가며 아래와 같이 만듭니다.  적절히 마우스 <Wheel>을 사용하여 확대/축소를 하면서 작업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정확히 일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앞으로 배울 테크닉을 이용해 다시 조절하면 되니 비슷하게만 맞추시면 됩니다.

편집모드로 전환 : <Tab>

이제부터 점, 선, 면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여기서부터 약간 복잡할 수 있으니 잘 따라 오시기 바랍니다.  일단 <Tab>을 누르고 아래와 같이 [Edit mode]로 전환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오른쪽으로 3개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각각 점(Vertex), 선(Edge), 면(Face)을 의미하며 첫번째 아이콘이 활성화 되어 있으므로 점(Vertex)을 편집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만약 다르다면 첫번째 아이콘을 Click 해도 되고 <1>을 Click 하면 점(Vertex) 선택모드가 됩니다.  주의할 점은 숫자패드의 <1>이 아닙니다.   <숫자패드 1>은 화면을 정면 뷰로 맞추는 키이며 현재는 측면 뷰를 보고 있으니 다르다면 <숫자패드 3>을 눌러 측면 로 바꾸어 줍니다.

마찬가지로 <2>는 선(Edge)선택모드 단축키이고 <3>은 면(Face)선택모드 단축키입니다.

 

의자의 한쪽 다리 만들기

마우스 <Left Click> 상태에서 위에 점 2개를 선택합니다.  [X-Ray] Mode 이므로 사실은 점 4개가 선택된 것입니다.

<G>, <Z>를 차례로 누르고 그림과 같이 비슷하게 위로 올려 줍니다.

Vertex를 선택을 할 때 꼭 마우스 <Left Click>+<Drag>를 하여야 합니다.  클릭으로 선택을 하면 보이는 점 하나만 선택 됩니다.  확대를 한 후 점을 하나씩 범위 선택을 한 후 의자의 외곽선에 맞게 맞추어 줍니다.

 

의자의 다리 바닥 부분도 같은 요령으로 맞추어 줍니다.

처음에 대충 맞추라고 한 이유

위에서 이 부분을 대충 맞추어도 된다고 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지금은 가급적 레퍼런스 이미지에 잘 맞도록 맞추어 주세요.  성공하셨다면 <숫자패드 1>을 눌러 정면 뷰로 바꾸어 봅니다.

<Tab>을 눌러 [Object Mode]로 바꿉니다.  이렇게 보인다면 성공 하신 겁니다.

  1. <G>, <X> 해서 옮겨 주시면 됩니다.
  2. <S>, <X> 와 <G>, <X>를 반복하면서 동그라미 위와 비슷하도록 맞추어 줍니다.
  3. 마지막으로 <G>, <X>를 사용하여 흰색 점선을 기준으로 Orign (주황색점) 이 위치하도록 해 줍니다. 

객체의 회전 <R>

회전(Rotation)은 단축키 <R>을 사용하는데 기본적인 기능은 객체의 이동<G>과 객체의 크기조절<S>와 비슷하고 <X>, <Y>, <Z> 축을 사용하면 해당 축을 기준으로 회전을 하며 다른 점은 거리 값 대신 각도 값을 사용합니다.

위의 (3)번 그림을 회전하여 보겠습니다.  축은 사용하지 않고 <R>만 클릭하고 마우스를 움직여 봅니다.

왼쪽 그림과 동일하게 나온다면 아주 잘 하신 겁니다.  만약에 틀리더라도 <Ctrl>+<Z>를 눌러 되돌리기 한 후 다시 맞추시면 됩니다.  잘 맞추어 졌는지 확인 만 하시고 오른쪽 그림처럼 원복 해 주세요.

 

왜냐하면 위에서 한 작업을 정면 뷰 상태에서 폭을 맞추기 위한 작업을 한 것이며 회전을 한 후에 측면 뷰에서 보았을 때 아래와 같이 점들의 높이가 다르고 다루기가 복잡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폭만 맞추고 원복을 하면 아래 그림처럼 보일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다리의 형태를 어느정도 잡은 후에 회전을 할 예정입니다.

 

여기까지 오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이해가 잘 되셨다면 좋아요 눌러 주시고, 구독도 해 주십시요.

댓글에 질문을 올려 주시면 최선을 다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렌더 기초 강의 내용을 좀 더 많이 보고 싶으시면 레퍼토리 별로 나누어 놓았으니 여기로 오시면 됩니다.

Blender 3D 기초 강좌목록

 

Blender 3D 기초 강좌목록

블로그에 올린 강좌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Blender 기초 이것만을 알고 시작하자 블렌더를 통해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와 동기를 이야기합니다. 2. Blender(블렌더) 초기화면의 이해

fod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