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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Blender 기초강좌

3D 블렌더(3D Blender) 초보 멋진 모델링 따라하기 1탄 딸기

by 열븐세상 2023. 6. 7.

블렌더를 처음 배우고 모디파이어 섭디섭디 할때는 그게 "머여" 할때가 있었습니다.

이제는 솔리디파이는 기본이고 배열, 미러 등을 알게 됐을 때 "이것들이 대체 왜 이렇게 되는 거여?" 하고 궁금해 지기 시작합니다.  열심이 강좌들 찾아보고 따라 해 보아도 "긴 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것네"  할 즈음  이런걸 만들어 보면 신기해 보일 것 같은 모델링 몇가지를 연재합니다.  아래 지시하는 공식대로 따라하시면 비슷한 모양이 나올 것입니다.

 

1. 딸기 만들기

처음 블렌더를 열면 앞에 보이는 박스를 가지고 무작정 따라하시면 됩니다.  [Modifier]에서 [Subdivision Subface]를 추가하고 [Levels Viewport]를 [4]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각박스 선택하자마자 <Ctrl + 4> 하셔도 됩니다.

[Add Modifire] 를 클릭하고 [Wave]찾아서 추가 합니다.  3번째 줄 맨 아래에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입력하시면 딸기와 비슷한 형상이 만들어 집니다.

이제부터 딸기의 씨에 해당하는 부분을 그리기 위한 작업을 할 것입니다. [Add Modifier]를 클릭하고  [Decimate]를 추가합니다.  2번째 칸 중간쯤에 있습니다.  [Un-Subdivide]를 선택한 후 [Iterations]에 [1]을 입력합니다.  Mesh가 다이아몬드꼴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이 3가지 Modifier를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모두 [Apply] 해 줍니다.

 

이제부터는 [Edit Mode]로 전환을 하여 편집을 진행할 것입니다.

<Tab>을 클릭하여  [Edit Mode]로 전환을 합니다.  화면 상단에 [Transform Pivot Point]를 [Individual Origins]으로 바꾸어 줍니다.

<3>을 클릭하여 면 선택 모드로 바꾸고 <A>를 클릭하여 전체 선택을 해 줍니다.  [Inset Faces]를 하기 위해 단축키 [I]를 클릭합니다.  화면 상단 메뉴 바로 아래를 살펴보면 [Individual]이 [On]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OFF]가 되어 있으면  <I>를 한번 더 클릭하여  [On]이 되도록 합니다.  <Enter>를 클릭합니다.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Inset Faces] 보조창을 엽니다.  [Thickness : 0.025]를 입력하고 <Enter>합니다. 

씨눈에 해당하는 부분을 세로로 타원형이 되도록 만들기 위해 스케일을 할 것입니다.  <S> 클릭 바로 <Enter> 하시고 [Resize] 창에서 [Z] 에만 [1.3]으로 입력합니다.

선택된 부분이 풀리면 곤란합니다.  선택되어진 상태로 계속 진행할 것입니다.  씨눈자리가 안쪽으로 패이게 보이도록 할 것입니다.  <Alt + E>를 클릭합니다.  [Extrude]하기위해 <E> 단축키만 사용하셨던 분들은 신기할 텐데요.  똑같은 [Extrude]지만 상황에 따른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trude Faces Along Nomals]를 선택하고 그림처럼 약간 안으로 들어 가게 합니다.  머 귀찮으면 대충 클릭하세요.  수치로 입력할 거니까요.  [Extrude... 어쩌구] 보조창에서 [Offset]에 [-0.02]를 입력합니다. 

  "약간만 들어가게 하세요"

  "얼마나 약간이요?"

  " 걍 대충 약간..."

  "...."

고민하지 마시고 수치로 입력하세요.

안쪽으로 들어 갔으니 폭을 조금 좁혀 줄 겁니다.  <S>클릭하고 <Enter>까지 과감하게 클릭하고 [Resize] 창에서 X, Y, Z 를 모두 0.5로 바꿉니다.  [X] 값을 입력하는 곳에 마우스 커서를 클릭 드래그를 [Z]까지 하면 한번 입력으로 세 군데를 한꺼번에 같은 값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다시 돌출을 합니다.  [Alt + E] > [Extrude Faces Along Nomals]를 선택하고 이번에는 [Offset]을 [0.02] 해 줍니다.  앞에서는 값이 음수라 안으로 들어갔지만 지금은 양수라 밖으로 나오겠네요.  이것이 딸기 씨눈에 해당 됩니다.

<S>클릭하고 <Enter>, [Resize Scale X, Y, Z]를 모두 [0.5]로 입력합니다.  이로써 모델링은 완성입니다.

이어서 색상도 넣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씨눈들이 선택된 상태에서 <Ctrl + 숫자패드 +>를 한번만 클릭합니다.  씨눈의 머리부분에서 몸통에 해당하는 부분까지 전체가 선택되었습니다.

우측 [Properties]에서 [Material Properties]를 클릭한 후 [New]를 선택합니다.  아래로 내려 오면서 [Base Color]를 딸기색으로 바꾸어 줍니다.  촉촉한 느낌이 들도록 [Roughness]를 [0.1]해 주고 코팅이 된 느낌이 들도록 [Clearcoat]를 [1]로 해 줍니다.  첫번째 Material 이 만들어 졌습니다.  첫번째 Material은 딸기 전체에 색을 부여하는 것이고 선택되어 있는 씨눈은 Material을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화면 위로 드래그 해서 [+]를 누르고 [New]를 클릭합니다.  [Base Color], [Roughness], [Clearcoat]등을 설정하고 다시 위로 올라가서 반드시 해 주어야 할 버튼이 있습니다.  [Assign]을 찾아서 클릭을 하면 비로소 선택되어 있던 씨눈에 색상이 입혀집니다.

 

[Object Mode]로 나와서 다시한번 <Ctrl + 4>하고 마우스 우클릭한 후 [Shade Smooth]까지 하면 딸기 완성입니다.

좀 더 디테일 한 부분에 대해서는 생략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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