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자 다리의 기본적이 형태는 이제 완성이 되었습니다. 디테일한 부분을 조금 더 손 봐야 합니다. 어느 부분을 수정해야 하고 어떻게 수정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lender 초심자 모델링 의자 자습서 - 3부 거의 마무리 단계에 왔습니다. 9강을 준비하면서 여기서 마무리할까 했는데 설명이 좀 길어지고 있군요. 다리는 10강에서 완성을 해야겠습니다. 끝까지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강좌에 여기까지 그렸는데요. 참고 이미지를 보면 적색 부분은 평평하면서도 부드럽게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표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면 삭제하고 다시 그리자
적색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 [Loop Cut]을 추가해 줍니다.
대체적으로 원하는 이미지가 나온 듯 하지만 맨 위쪽을 보니 마음에 들지 않는군요.
[Loop Cut]으로 인해 필요 없는 선이 추가가 되었는데요. 이 선은 간단하게 삭제할 수 있지만 추가되어야 하는 선도 있습니다. Blender의 특성상 그리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삭제하고 다시 그리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삭제를 한 후에 세 점을 선택을 하고 측면 뷰로 화면을 바꿉니다.
돌출을 할 겁니다. 그런데 단순 돌출이 아니고 <Ctrl>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커서를 원하는 위치에 놓고 <Right Click>을 합니다. 그림(1)처럼 2군데를 해 줍니다. Circle Select를 하기 위해 단축키 <C> 클릭, 그림(2)와 같이 점 4개를 선택합니다. <ESC>로 해제하고 마지막으로 단축키 <F>를 클릭합니다. <F>는 Fill의 약자로 선택한 점들(3점 이상)을 기준으로 면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Loop Cut]은 매우 편리하고 좋은 기능입니다. 그렇지만 때로는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다소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약점을 잘 파악하고 있으면 대체할 수 있는 많은 테크닉들이 있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끝단 부분에 대한 BlenderGuru의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측면 뷰에서 Wireframe을 켜고 바라보니 위의 부분을 좀 더 디테일하게 수정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Subdivision Surface]의 [Edit Mode]를 켜고 [Wireframe]으로 살펴보니 레퍼런스와 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G>를 이용해 당겨 보았습니다. 우측의 표시한 부분처럼 편집되고 있는 선들과 가상선들 간의 괴리가 있어 보입니다. 물론 이대로 출력을 해도 크게 문제는 없지만 다시 수정해 보겠습니다.
그림(1) 상태로 되돌리기 하여 세 점을 선택한 후 <숫자패드 3> 클릭합니다. 측면 뷰로 보니 선이 꺾여 있어 <R>(회전)로 조금 조정을 했습니다.
그림(1)과 같이 4 등분하여 선택된 점들을 돌출합니다. 돌출은 <Ctrl>+<Mouse Right Click>를 이용합니다. <C> 클릭하고 그림(3)과 같이 4점을 선택합니다. 단축키 <C>는 취소를 해 주어야 다른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취소는 <ESC> 키를 사용해도 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해도 됩니다.
<F> 클릭하여 면을 채워 줍니다. 다시 그림(2)와 같이 4점을 선택하고 면을 만들어 줍니다. 좋은 토폴로지의 기본인 4점 면이 잘 만들어 졌군요.
확대를 해 보니 특별히 보정하지 않아도 거의 비슷하게 나왔군요. 그래도 디테일하게 맞추어 주는 것이 더 좋아 보입니다. 우측의 표시한 부분은 건드리지 않아도 됩니다.
그림(1)에서 보면 ①구간은 짧고 ②구간은 깁니다. 그래서 생기는 현상인데요. 그림(2)와 같이 [Loop Cut]을 추가해 줍니다. 크게 확대를 한 다음 점들이 선택된 상태에서 Wireframe Mode로 하고 <G>, <G>를 한 다음 마우스를 위아래로 움직여 보면 그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좋은 토폴로지의 강력한 힘
청색 부분은 평평해야 하는 부분이고 녹색 부분은 곡선을 돼야 하니 잘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적색 부분은 평평해야 할 것 같은데 자세히 보면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다른 부위도 살펴보면 비슷하게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Loop Cut]을 추가할 텐데요. 여기서 그 강력함이 나타납니다. 좋은 토폴로지를 만든다는 것은 어떠한 면도 모두 4점으로 이루어져 Loop를 형성하게 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Loop 추적이 가능하게 됩니다.
<Ctrl>+<R> 클릭하고 마우스 커서를 옮겨보면 앞뒤 전체에 [Loop Cut]이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구간은 양쪽으로 Face를 삭제해서 [Loop Cut] 적용되지 않았군요. 추가해 주도록 합니다. 표시한 부분을 잘 살펴보면 했을 경우와 안 했을 경우의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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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3D 기초 강좌목록
블로그에 올린 강좌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Blender 기초 이것만을 알고 시작하자 블렌더를 통해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와 동기를 이야기합니다. 2. Blender(블렌더) 초기화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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