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Blender(블렌더) 초기화면의 이해
블렌더의 화면은 다른 프로그램들처럼
여러 개의 화면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먼저 요약을 해 보면
① 블렌더의 기본 메뉴
② 작업환경에 맞는 작업 공간의 선택
③ [3D Viewport]가 기본
④ [Outline] : 컬렉션 관리 및 오브젝트들의 개요
⑤ [Properties] : 활성 객체의 각종 속성을 제어
⑥ [Timeline] : 애니메이션 제어
⑦ Status Bar
⑧ Scene과 View Layer를 관리
① 블렌더의 기본 메뉴
블렌더는 매우 많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모든 기능들을
메뉴에 한꺼번에 넣으면 매우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1. 블렌더의 로고 : Blender의 기본 정보
2. File : 파일을 불러오기, 저장, 종료 등의 기본기능
3. Edit : 되돌리기, 재실행, 메뉴 검색, 설정 등
4. Render : 완성된 이미지를 출력하는 기능
5. Window : 화면을 나누는 등의 기능
6. Help : 튜토리얼이나 도움말을 볼 수 있는 기능
으로 나누어 간략하게 표기하고
나머지 자세한 기능들에 대해서는
각 작업별로 메뉴가 따로 존재합니다.
② 작업환경에 맞는 작업 공간의 선택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아주 다양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메인 작업에 맞는 환경을 선택함으로써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③ [3D Viewport]가 기본
처음 블렌더를 실행하면 [Layout] 작업환경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화면은 모델링 편집 창으로
모든 작업은 여기서 시작됩니다.
④ [Outline] : 컬렉션 관리 및 오브젝트들의 개요
[3D View Port]에서 작업한 모든 오브젝트들에 대한
개요 정보를 트리구조로 보여주는 화면으로
오브젝트들에 대하여 간략하게
이미지화하여 보여주거나 컬렉션 등으로 묶어
복잡한 구조도 간단하게 관리하도록 해 줍니다.
현재 오브젝트에 어떠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⑤ [Properties] : 활성 객체의 각종 속성을 제어
[Outline]이 개요 수준으로 알려 주었다면
여기서는 속성에 대해 자세한 정보와 제어를
할 수 있으며 세밀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⑥ [Timeline] : 애니메이션 제어
블렌더의 막강한 기능 중에 하나는
애니메이션 컨트롤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본 [Layout] 작업환경에서는
이 화면을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단에 준비해 놓았습니다.
⑦ Status Bar
현재 작업 가능한 동작 예시나
작업하고 있는 객체들의 정보를 보여 줍니다.
⑧ Scene과 ViewLayer를 관리
현재 작업하고 있는 환경이 하나의 장면이라고 하면
여러 개의 무대와 장면으로 나누어
편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첫 화면에 대해서 기본적인 부분만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여기서 보이는 것은 아주 단편적인 부분이며
깊이 들어가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나아간다면
어렵지 않게 간단한 모델링을 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럼 여러분! 파이팅!
